뉴스

티빙, 세계 최초 FULL HD 모바일 방송시대 연다!

2013.04.22
CJ헬로비전 티빙 세계 최초 내 손안의 FULL HDTV 시대 연다
세계 N스크린 최초 모바일 방송 Full HD 선언 기사 사진

‘내 손안의 TV’ 티빙(tvnig)이 야구공의 실밥, 여주인공 얼굴의 작은 점 하나까지 생생하게 보이는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

최근 잇따라 출시되는 고사양의 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빛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티빙이 N스크린 서비스 중 최초로 Full HD급 모바일 방송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제 티빙 사용자들은 인기 드라마, 프로야구, 프로축구, 골프, 자연 다큐멘터리, 음악방송 등의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이동 중에도 선명한 Full HD급 화질로 즐길 수 있게 된다.

.

CJ헬로비전(대표 변동식) N스크린 서비스 ‘티빙’이 기존 보다 평균 4배 화질이 개선된 Full HD급 실시간 모바일 방송 서비스를 지상파와 인기 케이블 채널 등 22개 채널을 대상으로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모바일에서 실시간 방송이 Full HD급으로 서비스 되는 것은 세계 최초다.

.

티빙 사용자들은 Full HD급을 포함한 4단계의 화질을 자신의 통신환경에 맞춰 선택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태블릿PC에서 Full HD급(1280ⅹ720) 화질을 스마트폰에서는 HD(960ⅹ540) 화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화질 개선 작업은 안드로이드 환경에 적용이 완료되었으며, IOS(애플)에서는 일차적인 화질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고 4단계 화질 선택 기능도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

이를 통해 티빙 사용자들은 보다 실감나는 선명한 화질로 다양한 실시간 방송 콘텐츠를 모바일을 통해 즐길 수 있게 된다. 티빙은 지상파 4사, tvN Mnet 등 인기 케이블 채널, 음악채널, 스포츠채널, 다큐채널 등 총 22개 주요 채널을 Full HD급으로 제공한다.

.

한발 더 나아가, 티빙은 오는 5월 내에 VOD(주문형비디오)까지 Full HD로 제공하며, Full HD 대상 채널도 50여개로 확대한다. 또한 현재 화질개선 작업을 강화해 보다 선명한 Full HD(1920ⅹ1080) 화질을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선보인다.

.

최근 Full HD 화질을 지원하는 LTE폰과 스마트패드가 인기를 끌며 고화질 영상 콘텐츠에 대한 모바일 사용자들의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티빙의 실시간 채널 시청의 경우 2012년 평균 30%가 모바일을 통해 시청했으나, 2013년(1월~3월)에는 평균 60%의 시청자들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환경에서 티빙의 실시간 채널을 이용하는 등 급격한 모바일 시청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티빙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기존에 스마트폰(480ⅹ270)과 태블릿(640ⅹ480) 등에 제공하던 실시간 채널 화질을 평균 4배 향상된 Full HD급 고화질로 서비스할 것을 준비해왔다.

.

티빙 사용자들은 태블릿PC에서는 △Full HD급 △고화질 △일반화질 △최소화질 등 4단계, 스마트폰에서는 △HD급 △고화질 △일반화질 △최소화질 등 4단계로 디바이스와 통신환경에 따라 최적화시킨 화질을 선택할 수 있다.

.

즉,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LTE WiFi 3G 등 통신환경의 편차에도 불구하고, 어떤 환경에서도 차질 없이 고화질의 티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티빙은 <사용자 맞춤형 스트리밍>(Client Centered Adaptive Streaming) 기술을 개발해 이번 화질 개선 작업에 적용했다.

.

이를 통해 이동 중에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고선명 화질의 실시간 방송과 영화 VOD를 즐기는 등 티빙 영상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도가 한층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

CJ헬로비전 김종원 티빙사업추진실장은 “티빙이 풀HD급 실시간 방송서비스를 TV 이외에도 모바일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며, "모바일 방송의 품질을 끌어올려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N스크린 생태계를 더 성장시키겠다. 티빙이 스마트 모바일시대 보편적인 방송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티빙은 사용자들의 모바일 체감화질을 높이기 위해 특별팀을 만들어 화질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또한, 축적된 N스크린 서비스 운영경험과 네트워크 관리 및 콘텐츠 전송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해 고도화된 스마트 기기에 부합하는 최상의 화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해왔다.

.

■ <참고자료> Full HD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티빙’의 주요 채널.

구 분 해 당 채 널
지상파 ▶KBS1 ▶KBS2 ▶MBC ▶SBS ▶EBS
음악/연예오락 ▶tvN ▶Mnet ▶XTM ▶KBSY Joy ▶Clubbing TV ▶I-Concert ▶HD Classica
드라마/애니 ▶KBS드라마 ▶애니플러스
여성/교양 ▶O’live ▶On Style ▶Story On
스포츠 ▶SPOTV2 ▶SPOTV ▶J GOLF
다큐 ▶NatGeo Wild ▶NatGeo Advent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