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택배에 대한 모든 질문, 바로 이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2012.07.12
공유하기

택배에 대한 모든 질문, 바로 이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택배 파워지식인, CJ대한통운 김을한님

CJ대한통운, 김을한 님

택배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바로 이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전국에 몇 안 되는 파워 지식IN ‘태양신’입니다. 온라인에서 ‘hany149’라는 아이디로 더욱 유명한 NAVER 지식IN, CJ대한통운의 김을한님이 그 주인공입니다. 인터넷에서 택배에 관한 모든 고민과 질문을 해결해주는 온라인 택배박사를 소개합니다.

CJ대한통운, 김을한 님

새벽 5시가 조금 넘은, 아직 아무도 출근하지 않은 이른 새벽. 어두컴컴한 사무실 한켠에서 혼자 모니터를 들여다보고 있는 한 사람. 빌딩 속 유령 같기도 해 어째 으스스하죠. 대체 저 사람의 정체는 뭘까?! 환히 켜진 모니터를 보며 키보드를 두드리는 걸 보니 귀신 같진 않은데. 그렇다면 대체 아무도 없는 새벽에 무얼 저렇게 열심히? 화면을 보면 므흣한(?) 영화를 보는 것도 아닌 거 같은데요.

CJ대한통운, 김을한 님

CJ대한통운, 김을한 님

아무도 없는 사무실에서 열심히 모니터를 보고 있는 주인공은 바로 CJ대한통운 택배사업부문의 김을한 님. 매일 새벽 5시 30분 누구보다 먼저 CJ대한통운 본사의 문을 엽니다. 국내외 치열한 경쟁의 시대, 모두들 바쁜 직장인이지만 매일 새벽 출근할 만큼 혹독한 직장에서 근무하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 일찍 출근하고 일찍 퇴근하냐구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김을한님이 일찍 출근하는 건 일이 많아서도, 해외 지사와 긴급하게 연락을 해야 하기 때문도 아닙니다. 이유는 바로 포털사이트 네이버(NAVER)를 통해 수많은 네티즌들의 택배 문의에 답변을 하기 위해서랍니다.

네이버, 지식IN 화면

온라인 상에서 하루 평균 쏟아지는 택배 질문만 100여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중 택배 배송 위치 확인 등 단순한 문의보단 주로 배송사고 등의 문의에 대해 답변합니다. 하루에 30여 건. 택배 사기로 의심되는 문의에 빠르게 답변해서 사기 피해를 막은 적도 여러 차례 있어 인터넷 상에서 김을한님의 정보 신용도는 엄청나죠.

CJ대한통운, 김을한 님의 메일

지난 하루 동안 등록된 문의들을 확인하고, 해당 택배사업소에 수십 건의 확인 메일을 보내는 걸로 일과를 시작하는 김을한 님. 이런 고생을 대체 왜 하는 걸까요. 

CJ대한통운, 김을한 님

지식인 활동을 시작한 지 몇 달 후 너무 힘들고 귀찮아 한동안 답변을 하지 않은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때는 늦었죠. 이미 온라인 세상에서 ‘택배 전문가’로 알려질 대로 알려진 후였기에 지식인 게시판에 답변이 없어도 많은 인터넷 유저들이 쪽지와 메일로 택배 관련 질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문의를 무시할 수 없었죠. 

네이버, 지식IN 화면

“대부분이 불평, 불만인 온라인 글들에 일일이 ‘죄송합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면 ‘죄송하다는 말만 하는 아르바이트냐’라고 오해와 욕설을 받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가끔 오는 ‘성의 있는 답변에 감사하다’는 쪽지를 보면 다시 또 힘이 나더라고요.”

처음 지식인 활동을 시작한 건 2004년. 회사에서 맡은 업무와는 관계 없지만 그렇게 8년 여간 꾸준히 소신을 갖고 택배 문의를 처리해 왔습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지난 2008년에는 네이버 ‘POWER 지식 IN’으로 선정되는가 하면, 2010년에는 지식인 15개 등급 중 최고 등급인 ‘태양신’에 등극했습니다. 지금껏 답변한 수만 3만8,000여 개, 전국의 모든 지식인 가운데 27위입니다. 

2008년 네이버 파워지식인에 선정된 김을한님

김을한님은 아는 게 많을수록 더욱 자세히 답변할 수 있기에 꾸준히 자기계발을 한다고 합니다. 김을한님의 열정과 정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분! 김을한님을 통해 택배에 대한 궁금증, 속 시원하게 푸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