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세계 최대 한류 페스티벌 KCON, 11월 제주도 개최!

2015.10.26
공유하기

세계 최대 한류 페스티벌 KCON, 11월 제주도 개최!
국내외 관광객 유치 통해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

- (해외관광객 유치) K-Culture 활용한 페스티벌로 해외관광객 국내 유입에 직접적 기여
- (지역경제 활성화) 제주도 내 중소기업 등 지역경제 상생 플랫폼으로 역할 확장
- (문화소외계층 지원) 정상급 아티스트 콘서트 초청, 컨벤션 무료 오픈 통해 문화 향유

KCON 2015 제주

일본과 미국 등에서 개최되며 세계 최대의 한류 페스티벌로 자리잡은 ‘KCON(케이콘)’이 국내를 찾는다.

종합콘텐츠 기업 CJ E&M(대표 김성수)은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해 침체된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제주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11월 6일(금)부터 7일(토)까지 제주시 종합경기장에서 <KCON 2015 JEJU>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유입으로 내수 경제 활성화에 직접 기여

지난 4년동안 일본, 미국 동서부 등 해외에서 개최된 KCON은 K-POP을 매개로, 영화, 드라마 등 문화콘텐츠는 물론 뷰티, 패션, 푸드, IT 등 중소기업을 포함한 한국 기업과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 세계인에 K브랜드를 알리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맡아왔다. 이번 는 기존 KCON의 컨셉은 유지하면서도, 해외 관광객의 국내 방문을 직접적으로 유도함으로써 내수경기 활성화와 지역 내 중소기업 등과의 상생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 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다양한 K-Culture를 경험할 수 있는 부스는 물론, 세계적 관광명소로 손꼽히는 제주도의 특색있는 지역문화와 특산품을 소개하고, 현지 유망 중소기업들의 홍보 마케팅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보다 직접적인 파급효과를 유발할 계획이다.

<KCON 2015 JEJU>는 대규모 K-POP 콘서트와 이틀에 걸친 컨벤션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컨벤션은 K-POP 스타들의 댄스 배우기, 스타들의 메이크업 따라잡기 뷰티 클래스처럼 K-뷰티, K-패션, K-푸드 등 K-Culture와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계획. 또, 팬 미팅과 부스 방문 이벤트 등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직접 팬들과 만나 소통하고 교감하며, 컨벤션 내 마련된 서브 스테이지에서도 인기 스타들이 깜짝 공연을 펼친다.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은 콘서트뿐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 즐길거리 등이 펼쳐지는 컨벤션을 통해 한층 풍성한 경험을 함으로써, 일본, 중국 등 해외 관광객들을 제주도로 이끄는 한류 페스티벌로 자리잡아갈 계획이다.

제주 문화체험 공간 별도 마련, 제주도 내 중소기업 및 지역주민과의 상생 플랫폼 역할도 수행

국내에서 처음 개최되는 <KCON 2015 JEJU>는 침체된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만큼, 제주 지역 내 중소기업 및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컨벤션 내 제주문화 체험존을 별도로 운영하여, 밀감쥬스, 빙떡, 오메기떡 등의 제주 특산 먹거리를 관광객들이 직접 만들어보거나, 제주도 전통놀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KCON을 찾은 관광객들이 또다시 제주도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제주도의 관광 상품에 대한 홍보는 물론, 주요 여행 패키지를 판매하는 관광홍보관도 운영한다.

제주도의 중소기업을 초청해, 현장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 마케팅과 판매도 진행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K-POP 콘서트를 관람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우수한 제품을 소개하고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점검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국내 중소기업들을 위한 글로벌 진출의 발판이 되었던 KCON이 국내 개최 시에는 해당 지역의 중소기업의 성장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비빌 언덕으로서 역할을 맡는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콘서트, 공연 등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 지역 주민과 문화소외계층들도 편하게 찾아 즐길 수 있는 한류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 E&M관계자는 “이번 KCON 2015 JEJU를 통해 더 많은 해외관광객들이 한국을 찾아, 이를 바탕으로 제주 지역 내 기업 및 주민과의 상생, 더 나아가 내수 경기 활성화에 한 몫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KCON 2015 JEJU 예매정보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