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tvN] <응답하라 1994> 동명소설 출간!

2014.01.02


전국민을 ‘응사앓이’에 빠뜨리며 신드롬을 일으킨 2013년 최고의 화제작 tvN ‘응답하라 1994’ (연출 신원호, 극본 이우정)가 동명의 소설로 출간된다. 방송계에 이어 출판계에도 열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 해 ‘응답하라 1997’ 소설 발매 당시 초판 매진을 기록한 바 있어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목)부터 온라인 서점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하며, 오는 17일(금)부터 주요 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소설로 만나는 ‘응답하라 1994’(이우정 원작/오승희 소설)는 개성 넘치는 매력적인 캐릭터들은 물론 90년대로의 추억여행, 보는 내내 심장을 뛰게 만들었던 에피소드를 섬세한 감각으로 지면에 담아냈다. 특히 주옥 같은 명대사와 명장면을 꼼꼼하게 되짚어 보고, 눈빛과 표정으로 주고 받았던 애틋함을 디테일한 감정 묘사로 완벽하게 재연해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드라마 ‘응답하라 1994’(이하 응사)는 1990년대를 배경으로 전국팔도에서 올라온 지방생들이 서울 신촌 하숙집에 모이면서 벌어지는 파란만장한 서울상경기를 그린 작품. 94학번 새내기들의 캠퍼스 생활을 주축으로, 농구대잔치, 서태지와 아이들 등 당시 신드롬을 일으킨 사회적인 이슈와 소품, 패션, 음악 등 추억을 자극하는 당시의 문화를 담아내며 특별한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다.


‘응답하라 1997’ 제작진이 다시 한번 의기투합해 선보인 작품으로 제작 전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았고, 방송이 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연일 화제의 중심에 있었다. ‘응칠’처럼 ‘남편은 누구일까’라는 큰 틀은 한층 더 깊어진 미스터리와 추리로 다음 회가 꼭 보고 싶게끔 만들었으며, 한층 더 풍성해진 캐릭터와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와 감동을 안겼다. 고아라, 정우, 유연석, 김성균, 손호준, 바로, 민도희가 개성만점의 팔도청춘을 연기하며 뜨거운 인기 속에 7명 모두 대세 배우로 등극했으며, 성동일-이일화가 ‘신촌하숙’ 주인이자 나정(고아라)의 부모로 출연해 또 한번 큰 활약을 펼쳤다. 21화 최종회가 평균시청률 11.9%순간최고시청률 14.3%를 기록하며 지상파를 제외한 역대 드라마 중 최고시청률을 기록하며 화려하게 종영을 했다. (닐슨미디어, 유료플랫폼 기준)


한편, ‘응사’는 방송이 끝난 후에도 좀처럼 식을 줄 모르는 사랑을 받고 있다.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으로 구성된 드라마 OST 앨범이 국내 주요 음반 사이트에서 판매순위 1위, 베스트셀러에 오른 것. 지난 해 선보인 ‘응답하라 1997’ OST 앨범 판매 추이보다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